티스토리 뷰

연례행사처럼 인터넷 서점마다 올해의 책 선정 투표가 진행 중이다. 나도 연례행사처럼 지난해, 지지난해 '올해의 책'을 골랐다. 올해에도 심심풀이로 내가 좋게 보고 남에게도 권하고 싶은 책들을 골라보다가, 방식을 해마다 다르게 해보고 싶었다. 이번엔 실망스러운 책도 5편을 골라보았다. (음...제목을 '베스트' & '워스트'라고 써놓고 보니 좀 세다..'워스트'리스트 책을 읽고 감동하신 분들 열받지 마시길...편견에 가득찬 개인의 편견에 가득찬 리스트일 뿐이니~)
 

< Best 5 > 

새벽의 약속

저자: 로맹 가리
마흔이 훌쩍 넘은 아들이 엄마와의 관계를 돌이켜 짚어보면서 쓴 아름다운 자서전. 서양의 이 끈끈한 모자관계가 우선 놀랍고, 감동적이며, 심지어 웃기기까지 하고, 밑줄을 긋지 않을 수 없는 문장들 천지이니, 뭘 더 바라리오!





글쓰기 생각쓰기

저자: 윌리엄 진서
글쓰기와 관련한 책을 많이 읽지 못해 비교할 순 없지만, 모르긴몰라도 이 책만큼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조언들로 가득한 책이 있을까. 글 쓰는 자세에 대한 도덕군자 같은 충고 말고, 실질적 조언을 얻고 싶은 분에게, 글을 더 잘 쓰고 싶은 열망이 가득한 분에게 권한다.




마음의 진보

저자: 카렌 암스트롱
수녀가 되었다가 도망쳐 나온 저자가 자신의 길을 발견하기까지 천천히, 그러나 쉬지 않고 용기있게 걸어간 길을 적은 자서전. 무척 좋아하는 친구에게 선물했다가 "칙칙하다"는 평을 들었지만 여전히 '올해의 BEST'임을 포기할 수 없다. 눈 앞에서 문이 쾅쾅 닫히는 듯한 절망 속에서도 그녀는 어떻게 자기 질문을 붙들고 자신의 길을 갔는지, 눈물겹고, 아름답다.
 

이런 사랑

저자: 이언 매큐언
내겐 '올해의 작가'인 이언 매큐언을 만나게 해준 책. 한 사람을 이제 더 이상 예전처럼 살 수 없게 만들어버린 우연한 사건, 광기어린 집착을 풀어가는 속도도 좋거니와 그로 인해 변해가는 사람, 관계에 대한 정교한 묘사도 탁월하다. 돌이킬 수 없게 되어버린 시간을 바라보는 쓸쓸함에 마음이 아릿해지는 소설. 역시 밑줄긋고 싶은 문장이 빼곡하다.
  


엄마를 부탁해

저자: 신경숙
이 소설가의 책을 읽을수록 동어반복이 점점 심해지는 것같아 언제부턴가 읽기를 관뒀다. 이 소설 역시 동어반복이다. 그러나 '동어반복의 최고봉'이다. 이걸 쓰기 위해 그 전에 그렇게 빙빙 에둘러 왔나 생각이 들 정도로. 책을 읽다가 하도 울어쌓느라 진도가 나가지 못할 정도였다. 그나저나 난 눈물 많은 우리 엄마가 못읽게 하려고 이 책을 숨겨놨는데 엄마한테 이 책을 선물했다는 사람들도 많다. 그냥 드려야 하나.... 




< Worst 5 >

풍선을 샀어

저자: 조경란
Worst 는 책 표지 사진 없이 제목만....이 항목 아래 넣기가 저자한테 미안해도...어쨌든 돈 아깝다는 생각이 든 책. '상처' 주변을 빙빙 맴돌며 하염없이 혼잣말을 하는 듯한 소설들. 그것도 너무 익숙해 진부하기까지 한 표현들로. 언제까지 이러고 있을 작정인가. 이 작가 책도 끊기로 했다. 동인문학상을 탔던데 심사위원들이 도대체 무슨 생각들을 하셨는지 궁금하다. 

 오늘의 거짓말
저자: 정이현
읽다 말았다. 그냥 별 다를 것 없이 철들고 나이 먹어가는 아이를 지켜보는 듯한 기분. 작가들마다 개성이 다른데 비교할 순 없지만, 적어도 '성장'에 관한 한 김애란만 못하다. 문체도 마찬가지.....희한한 게 정이현은 소설보다 칼럼, 에세이류의 글이 훨씬 좋다. 김애란은 정반대다. 왜 그럴까.

핫 에이지, 마흔 이후 30년

저자: 윌리엄 새들러
저자의 전작 '서드 에이지, 마흔 이후 30년'을 아주 좋게 본 덕분에 이 책 나오자마자 저자 이름만 보고 바로 샀다. 결과적으로 실망이다. '서드 에이지'와 같은 내용을 좀 쉬운 메뉴얼 형식으로 정리해놓은 책. 심지어 중복되는 대목도 부지기수. 왜 새 책을 냈는지 의문이 들 정도. 게다가 출판사에서 '서드 에이지, 마흔 이후 30년'과 각운을 맞추느라 제목을 저렇게 달았는데, 아마존을 찾아보니 50 이후, 즉 은퇴 이후 어떻게 인생 경로를 바꿀 것인가 (원제도 'Changing Courses'다) 가 이 책의 중심 주제다. 책 본문에서도 50을 전부 40으로 바꾼 걸까? 그래도 되나?  
 

 

블라인드 스팟
저자: 메들린 반 헤케
사실 크게 나쁘달 것도 없는 책인데, '돈 아까운 책들' 리스트에 넣다보니 들어간 책...^^; 그저 평범하고 별 볼일 없는게 죄다. 더 열심히, 자주, 떨어져서 생각하고 다른 관점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라는 말을 지치지도 않고 하고 있다. 심리학적 지식을 대중적으로 풀어쓴 책이라지만, 워낙 그런 책들이 쏟아지는 추세라서 이 책은 입문서로도, 전문서적으로도 애매모호하다. 제목은 잘 지었다.

웹 진화론 2

저자: 우메다 모치오
저자의 '웹 진화론'은 좋았다. 2편은 실망스럽다. '나는 어떻게 ~가 되었나' 같은 에세이를 작정하고 쓰면 차라리 나았을 것을. 그런데 왜 한 번 성공을 거두고 나면 다들 현자인 척 하는 걸까.

'나의 서재 > 책 주변머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꽂이 계단  (22) 2009.11.12
이벤트 결과  (6) 2009.09.30
보은의 책 이벤트  (28) 2009.09.27
다시 폭탄 돌리기....  (37) 2008.11.14
게으름뱅이용 독서대 2  (23) 2008.08.24
국방부, 애썼다!  (12) 2008.08.03
게으름뱅이용 독서대  (34) 2007.04.2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