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는 가수다’와 ‘위대한 탄생’에 열광하는 사람과 장안의 화제인 그 두 TV 프로그램을 한 번도 보지 않았다는 사람이 만났다. 오랜 친구인 둘 사이에 이런 대화가 오갔다.

A: 백청강 정말 대단하지 않아? 걔가 이기니까 기분 좋더라. 그럴 거라 예상은 했지만.

B: 흑룡강은 알겠는데 백청강은 또 뭐냐?

A: ……농담이라도 어디 가서 그런 소리 마. 돌 맞을라. ‘위탄’ 안 봐? ‘나가수’는?

B: 안 봐. ‘나가수’로 뜬 임재범 노래는 나중에 들었지. 잘하대. 근데 꼭 그런 서바이벌 게임을 해야 해? 나는 정말 싫던데.

A: 서바이벌 게임이야 형식일 뿐이고 사람들이 노래를 좋아하니까 그 자체로 즐기는 거지. 워낙 잘하잖아.

B: 그럼 노래만 즐기면 되지 옥주현이 나올 자격 있네 없네 트집 잡는 이유는 뭔데? ‘음악여행 라라라’같은 프로그램도 결국 없어졌잖아. 노래를 좋아하는 게 아니라 ‘서바이벌 예능’에 열광하는 거야.

A: 서바이벌 예능에 열광한들 그게 뭐 어때서? 경쟁은 인간 본성인데 서바이벌 게임을 좋아하는 게 왜 문제야? 자연 선택 앞에서 이기는 개체만이 살아남는다는 건 만고불변의 진리라고. 경쟁 속에서 공정한 룰에 따라 연변 청년, 상처 많은 남자가 스타, 영웅이 되니까 감동하는 거지.

B: 공정은 무슨…… 평가하고 단죄하는 쾌감을 즐기는 건 아니고? 게다가 경쟁이 본성이라 좋아하는 게 당연하다고 단정할 순 없지. 사람은 진화해온 대부분의 시간을 물질 분배가 평등한 수렵, 채집사회에서 보냈고 본성도 그때 주로 틀이 잡혔는데, 그런 사회에선 경쟁보다 협력이 더 중요하지 않았을까? 되레 사람은 본능적으로 경쟁을 싫어할지도 몰라. 솔직히 말해 봐. 너는 경쟁이 좋아? 이기는 게 좋지, 경쟁하는 상황이 좋은 건 아니잖아?

A: 내가 경쟁하는 건 별로지만…… 남들 경쟁 보는 건 재미있잖아? 그게 뭐가 문제냐고! 사람들은 승자, 패자가 있는 이야기를 좋아해. ‘위탄’이나 ‘나가수’같은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이유와 인기 드라마를 좋아하는 게 내가 보기엔 크게 다르지 않아. 영웅이 고난을 이기고 마침내 미인을 얻는 이야기들 생각해봐. 그것도 결국 다 서바이벌 게임 아냐? 모든 감동적인 이야기는 서바이벌 게임의 구조를 갖고 있어. 사람들은 거기서 생존의 전쟁터에서 필요할지도 모를 정보를 얻는 거야.

B: 하지만 내 말은 왜 점점 더 경쟁이 모든 분야에서 심해져만 가느냐는 거야. 요즘은 아나운서도 오디션으로 뽑고 '나는 작가다‘로 소설가 지망생도 줄 세우잖아. 신자유주의가 몰고 온 무한경쟁의 압박이 너무 사람들을 몰아붙여서 심성이 거칠어진 게 아닌가 싶은 거야. 줄 세워서 순위 매기고 탈락시키는 예능에 열광하는 자기 마음을 돌아볼 필요도 있다고.

A: 비약하지 마. 서바이벌 예능에서 경쟁 상황을 자꾸 만드는 건 요즘 뭐가 더 심해져서가 아니라, 사람들이 오래 전부터 좋아해온 승패의 스토리를 압축해서 주목을 끌 수 있기 때문이야.

B의 말문이 막힐 즈음, 둘의 논쟁을 인내심 있게 지켜보던 식당 점원이 “손님, 계산 먼저 해주세요”하는 바람에 둘은 서먹하게 헤어졌다. 며칠 뒤 둘은 우연히 마주치게 됐는데…….

A: 아, 정말 힘들어 못살겠다. 회사에서 중국 후발주자가 곧 따라잡네 어쩌네 하며 볶아대는 통에 살 수가 있어야지. 난 그 ‘세계화’, 정말 싫다. 내가 우리 동네 미인만 하면 되지 왜 전 세계 미인과 경쟁해야 되냐고! 점점 더 승자독식인데 경쟁자는 늘어가니……

푸념을 늘어놓던 A와 B의 눈이 문득 마주쳤고, 둘은 입을 다문 채 서로 고개를 끄덕였다. 오랜 우정이 서먹해질 위기를 넘기고 의견 일치를 본 거였다. 현실 세계의 경쟁은 이야기도, 감동도 없이 팍팍해져만 간다고……

---  오늘자 내일신문에 실린 글입니다. (바로가기)  ----

'이런저런 기고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를 위한 나라는 없다  (2) 2012.07.26
"도가니"와 보이지 않는 아이들  (0) 2011.10.28
민수와 6월 국회  (4) 2011.05.31
보이지 않는 아이들  (10) 2011.02.26
타인의 취향 감별법  (12) 2010.07.10
[훅]착한 부자는 가능한가?  (10) 2010.06.29
미자와 남한강  (8) 2010.06.06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