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곳으로 향하는 동안 가슴이 두근 거렸다. 살아서 한번은 꼭 보리라 다짐했던 곳, 마추픽추.
하지만 오랜 동경의 대상을
눈앞에 맞닥뜨린 순간은 의외로 담담했다.

비가 내린 직후, 구름이 서서히 걷혀져 가고 있었다. 사람의 흔적이 사라진 뒤 400년이 넘도록 버려진 도시의 폐허치곤 여전히 견고했다. 마추픽추 Machupicchu 의 뜻이 ‘오래된 봉우리’라더니, 숱한 전투와 패배에도 위엄을 잃지 않은 늙은 전사를 보는 듯 했다. 제대로 경의를 표하려면 잉카 트레일을 3박4일간 걸어 찾아와야 제격이지만… 아쉽게도 기차와 버스를 타고 가게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쿠스코 근처 오얀타이 탐보에서 1시간반 가량 기차를 타고 올라가면 마추피추를 오르기 직전의 도시에 도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흔히들 '마추픽추 타운'이라고 부르는 이 도시는 아구아스 칼리엔테스 Aguas Calientes 라는 곳인데 동네 옆을 흐르는 강 이름이기도 하다.  마추픽추에 오르려면 여기서 다시 버스를 타고 20분가량 산길을 올라가야 한다. 

마추픽추를 향해 버스를 타고 올라가는 길은 가팔랐다. 산봉우리들이 방패처럼 첩첩이 쌓여 있었다. 한 구비를 돌 때마다 '이번엔....'하는 심정으로 목을 길게 빼고 둘러보았지만, 쉬운 접근은 바라지도 말라는 듯 산봉우리들이 계속 나타나 눈앞을 가로막았다.

그렇게 구비를 돌기 몇 차례, 거의 산정상에 올라올 즈음이 되자 마추픽추는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입구 쪽에 가까운 농부의 집이 가장 먼저 눈에 띄었다. 마추픽추는 스페인 정복자들의 발길이 미치지 않은 유일한 잉카 유적지라던데 그럴만도 하다. 3면이 강, 4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단식 농지에 앉아 쉬는 여행자들. 여기서 아래 주거용 건물들이 내려다 보인다. 마추픽추의 해발 고도는 쿠스코보다 낮은 2400여m. 고산증 염려는 별로 없지만, 그래도 힘겨워 하는 사람들이 있다. 입구까진 간신히 도착했지만 더이상은 도저히 안되겠던지 입구 아래쪽에 주저앉은 한 할머니는 "여기까지 와서 마추픽추를 못올라가다니...."하면서 눈물을 글썽거렸다.

마추픽추 주거지역의 중앙 현관. 사진용 포즈를 잡은 페루의 부자가 엉뚱하게 내 카메라에 잡혔다. ^^; 아버지와 아들이 꽤 닮았다. 같은 얼굴의 찌푸린 버전과 웃는 버전이랄까. 비가 내리고 2월 비수기인데도 줄을 서서 돌아봐야 할 정도로 여행자들이 많았다.

계단식 농지에서 내려다본 주거지역 전경. 잉카의 건축이 모두 그렇듯 커다란 돌들을 이음매가 거의 없이 꽉 맞물린 방식으로 쌓아 견고한 벽을 세웠다. 이 돌들은 산에서 나는 게 아니고 옮겨온 것인데 어디서 어떻게 옮겨와 다듬었는지는 아직도 미스터리다.

잉카인들이 왜 산 정상에 이런 도시를 세웠는지도 여전히 밝혀지지 않았다. 마추픽추는 미국 역사학자 하이럼 빙엄이 황금이 감춰진 비밀의 도시 빌카밤바를 찾아 헤매다 우연히 발견한 곳인데, 황금의 저장소라고 보기엔 너무 많은 사람들이 생활했던 흔적이 역력하다. 그렇다고 스페인의 추격을 피해 서둘러 건설한 최후의 도시라고 보기엔 너무 견고하고 크다.  마추픽추가 처음 발견됐을 때 나왔던 유골 중 80%가 성인 여자의 유골이었던 점으로 미루어 성처녀 수련장처럼 종교와 관련된 곳이었다는 설도 유력하다고 한다.



위의 두 사진은 3개의 현관문들 group of the three doorways 이라고 불리는 지역. 계단식 대지 위의 집들은 저장고로 추정되는데 서로 연결하는 3개의 문들이 있다. 여기서 회반죽, 아랫마을에서 가져온 진흙의 흔적이 발견된 것으로 미루어 도자기같은 것을 만들고 보관하던 곳이 아니었을까 추정한다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왕의 무덤 터. 바로 위엔 태양의 신전이 있다. 왕의 무덤 터만 지어놓았을 뿐 실제 왕이 이곳에 매장된 흔적은 없다.
.....이쯤에서 내가 아주 불성실한 기록자였음을 고백해야겠다. 콘돌의 신전과 꼭대기의 제례대인 인티파타나 등 마추픽추의 유적을 더 이상 촬영하거나 기록해두지 못했다. 다시 비가 내려 판초 비옷을 뒤집어 쓴 탓에 카메라나 수첩을 매번 꺼낼 정성을 발휘하지 못했던 게 가장 큰 이유이지만, 난 그다지 기록에 능한 여행자는 못되는 것같다. 무엇에 정신이 팔리면 그걸 나중에도 기억하기 위한 기록은 안중에도 없어진다. 여행을 갈 때마다 습관적으로 카메라와 수첩을 챙기지만 제대로 기록해본 적이 거의 없다. 그나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전보다는 꽤 기록에 신경을 쓰는 편인데 역시나 제버릇 남 못준다고....돌아와서 보니 인상적이었던 장면들을 많이 빠뜨렸다는 걸 확인하게 된다.
주민들이 사라진 폐허엔 라마가 주인 같았다. 몇 개의 계단식 경작지에 라마들이 서서 울긋불긋한 옷을 입은 여행객들을 바라보고 있다.

경사가 가파른 계단식 농지 위를 걸어 마추픽추를 빠져 나오며 산을 계단 모양으로 깎고 무너지는 것을 막으려 돌벽을 쌓던 잉카인들을 상상했다. 마추픽추에선 이런 계단식 농지와 신전의 분위기가 크게 다르지 않다. 비슷하게 고요하고 질박한 느낌이다.
스페인 정복자의 손에 훼손당하지 않은 잉카 신전에는 인간의 긍지와 영광을 상징하는 화려한 표상이라곤 전혀 없었다. 단정하게 잘라내어 다듬은 돌들이 꼼꼼하게 쌓여있을 뿐이다. 사람이 살던 시절에도 여기가 황금으로 화려한 도시일 것 같진 않았다. 신보다 인간의 영광이 넘치는 이집트, 그리스의 압도적인 신전에 비한다면 아주 초라하지만, 되레 그 초라한 정성 때문에 더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세상구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긴 여행의 끝  (42) 2008.06.21
다녀오겠습니다 :)  (21) 2008.04.09
페루(5)-하늘호수, 티티카카호  (11) 2008.04.02
페루(3)-잉카의 고도 쿠스코  (20) 2008.03.19
페루(2)-리마의 센트로  (10) 2008.03.17
페루(1)-리마의 해변  (4) 2008.03.16
미국 서부 종단(4)-산타바바라에서 샌디에고로  (14) 2008.03.0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