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랑하는 능력과 달리는 능력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다는 생각이 비질의 머리에서 떠나지 않았다. 원리는 명백하다. 이 둘은 욕망을 따르려는 마음을 완화시켜주고, 원하는 것을 한쪽에 밀어놓고 가진 것에 감사하고 인내하고 용서하고 너그러운 사람이 되도록 해준다. 사랑과 속도는 대부분 공생관계에 있으며 우리의 DNA 가닥들만큼이나 서로 닮았다. 우리는 사랑 없이 살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달리기 없이는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다. 이 두 가지 중 한 가지를 통달하게 되면 다른 쪽도 통달하게 된다고 해서 놀랄 일은 아니다."

- 크리스토퍼 맥두걸의 '본 투 런' 중에서 -

- 달리기에 대해 내가 읽은 것 중 최고의 찬가. 
무릎 부상으로 은퇴(씩이나! 얼씨구~) 하였으나 왕년에 러너 (음....하프 마라토너에 불과했지만 어쨌든!) 였던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마음에 쏙 드는 책.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른 장거리 선수로 알려져 있는 중앙아메리카 인디언 타마우마라 족을 취재하고 그들과 미국 최고의 울트라러너들이 벌인 경주를 기록한 책. 이런 취재가 가능했다는 게 부럽고 질투난다. 
리뷰를 써볼까 하고 컴퓨터를 켰으나 느린 노트북 켜지는동안 시들해져서, 그저 인상깊은 대목 코멘트만. 

- 저자의 생각은, 폭력, 비만, 질병, 우울, 끝없는 욕망 등 인간의 모든 문제는 '달리는 사람들'로 살기를 멈추면서 시작되었다는 것. 달리기에 헌신한 사람들의 전당에 에이브러햄 링컨 (달리기에서 그를 이길 수 있는 소년은 없었다)과 넬슨 만델라 (뛰어난 크로스컨트리 선수로 감옥에서도 매일 제자리에서 7마일을 뛰었다)가 들어있는 것이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는 거다. 행복하게 달리는 타마우마라 족에게서 삶에 대한 사랑과 연민은 달리기와 분리해 생각할 수 없는 '기질'이었다. 그 먼 거리를 달리게 만드는 힘, 인간의 인내력에서 그만큼의 도약을 가능케 해주는 힘은 기질, 즉 열정과 친절, 사랑의 힘이라는 것. 고개를 갸우뚱하면서도 걍 믿고 싶어지는 말.

- 최근에 다윈 진화론의 시각으로 세포에서부터 인간의 진화를 훑어본 생물인류학을 공부해서 그런지, 달리기와 인간의 진화를 엮어 설명한 대목이 흥미로웠다. 생물인류학을 배우면서 첨단 과학으로도 밝혀내지 못한 진화의 비밀이 무척 많다는 데에 놀랐다. 사람이 왜 두 발 걷기를 시작하게 되었는지, 사냥을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는지, 해부학적 현대인이 어떻게 진화되었는지, 호모 사피엔스가 나타난지 1만년 만에 왜 네안데르탈인이 멸종하게 되었는지, 왜 인간의 유년기가 길어졌고 생물학적 번식이 끝난 뒤에도 살아있을만큼 수명이 길어졌는지, 사람이 언제부터 왜 언어를 만들어 쓰기 시작했는지, 간단히 말해 사람이 왜 사람인지가 다 밝혀지지 않은 채 여전한 논쟁거리다. 
이 책은 사람을 사람으로 만든 건 '장거리 달리기'였다고 주장한다. 근육질의 네안데르탈인이 멸종한 것도, 인간의 집단적 사냥이 가능해진 것도 장거리 달리기 때문이었다는 것. 흥미로운 학설. 

- 도구의 발달이 아니라 장거리 달리기 덕분에 사냥이 가능했다는 주장은 얼핏 듣기엔 이상하다. 사람이 단체로 뛰어서 사슴, 영양 따위를 잡아 먹을 수 있었다고? 그 빠른 동물들을 어떻게 따라잡는단 말인가? 비밀은 체온 조절의 차이에 있다. 사람은 땀을 흘려 열을 발산하면서 장거리를 뛸 수 있지만 동물은 달리는 동안 숨을 쉴 수 없다. 영양은 더운 날 10~15 킬로미터만 달려도 고체온증으로 쓰러질 거다. 인간은? 사바나의 더위가 끔찍하긴 할테지만 15킬로미터 달리는 것 쯤이야 큰 일도 아니었을 것.

- 달리기 진화론을 주장한 학자들의 실험 결과를 소개한 대목 읽다가 뒤집어지는 줄 알았음. 하버드 과학자들은 이 이론을 입증하기 위해 치타의 항문에 체온계를 넣고 러닝머신을 뛰게 했다고 함. 치타는 체온이 105도에 이르자 쓰러져 버렸다. 불쌍한 치타....좌우간 그 덕에 인간 만이 유일하게 땀으로 열을 내보내고 헐떡이면서 뛸 수 있는 유일한 포유동물임을 확인하게 되긴 했지만.
과학자들이 2004년 뉴욕 마라톤에서 연령별 완주시간 비교한 결과도 흥미롭다. 주자들은 19세부터 매년 점점 빨라지기 시작해서 27세에 정점에 이른 뒤 쇠퇴한다. 이들이 다시 19세와 같은 속도로 달리기 시작하는 나이는?
놀랍게도 64세다. 결론. 우리는 늙어서 달리기를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달리기를 그만두기 때문에 늙는다!

- 근데 이 삼복더위에 달리기 찬가를 읽으며 다시 달리자고 두 주먹 불끈 쥐는 이 생뚱맞음은 또 뭐람....좌우간 일, 공부와 상관없는 독서가 이 얼마만인가! 좋다!

'나의 서재 > 밑줄긋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면의 아이 돌보기?  (16) 2011.05.08
봄이라고 하자  (3) 2011.04.10
방귀에서 시작된 철학  (7) 2010.07.27
친절함의 가치  (9) 2010.05.16
책의 연대기  (18) 2010.04.13
부러운 사람  (10) 2010.02.28
나는 모르겠어  (3) 2009.11.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